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추천 정리

프로폴리스-효능-부작용

오늘은 천연 항생제로 불리는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추천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인간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라고도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과 항균 성분이 풍부하여서 면역력 강화를 위하여 프로폴리스를 찾는 사람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해요.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벌이 나무나 수액에서 수집한 물질과 벌의 타액에서 나온 효소가 섞여서 만들어진 천연 항생 물질을 말합니다. 프로폴리스는 Pro(앞) + Polis(도시)가 합쳐진 단어로, 꿀벌이 수만 마리의 벌들과 함께 모여 살며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벌집을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4가지

면역력 증진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작용입니다. 유해산소라고 불리는 활성산소는 현대인의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외부의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강 환경 개선

미세 먼지는 체내에 직접 침투하여 천식이나 폐 질환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체내 감염의 주요 통로인 구강을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입과 목 속에 직접 닿아 구강 내 염증이나 세균을 억제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된 시대에 구취 관리 및 구강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 및 항염 효과

외부의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하였을 때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며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프로폴리스에는 카페인산에스테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한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 반응을 막고,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아르테필린C, 케르세틴 성분이 종양 세포의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미용

프로폴리스는 피부 미용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화장품으로도 출시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화 방지는 물론 다양한 방면에서 피부 미용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피부 색소침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톤 개선과 피부 보습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증진

프로폴리스에는 뼈 조직의 건강을 유지하며, 골밀도를 높이고 뼈 재생 효과를 가지는 페네틸 에스터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뼈 건강 및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중년 이후 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비교적 안전한 원료로 큰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꽃가루, 나무 수액 등이 섞여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복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간혹가다가, 설사나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복용량을 줄이고 서서히 복용량을 늘려가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프로폴리스-효능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식약처 기준 17mg입니다. 원액으로 섭취하시는 경우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라고, 가공된 제품을 드실 경우 해당 제품의 복용량을 잘 지켜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먹는 시간은 크게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공복에 복용하셔도 좋고, 식후에 복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드셨을 때 속 쓰림과 같은 위장장애가 나타난다면 식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프로폴리스 추천 및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는 원산지에 따라 품질 차이를 보입니다. 현재 브라질산 프로폴리스의 품질이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브라질은 습하고 더운 환경이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많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환경에서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서 브라질 꿀벌은 더욱더 좋은 방어물질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현재 브라질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프로폴리스를 일반 프로폴리스와 구분 짓기 위하여 ‘그린 프로폴리스’라는 명칭을 붙여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추천

또한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을 살펴보면 캡슐, 츄어블, 스프레이, 분말, 필름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 어떤 형태를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특유의 향 또는 편의성 때문에 캡슐형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캡슐 형태의 프로폴리스는 입에 닿는 면적이 작고 바로 삼키기 때문에 구강 내 항균작용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욱더 좋은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은 구강에 닿는 형태 제품을 선택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제품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모두 면역력 관리 잘하셔서 건강한 생활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