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효능 음식 영양제 추천 정리

비타민d-효능-음식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비타민d 효능과 풍부한 음식, 영양제 추천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받으면 체내 생성이 자연스럽게 촉진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장기화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비타민d 결핍을 겪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비타민d 효능

비타민d란 우리의 몸에서 뼈, 치아, 면역세포 등 다양한 곳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체내의 칼슘 대사를 조절하며, 뼈 건강 유지, 세포 증식과 분화 조절, 면역 기능 조절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때문에 우리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여러 가지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한국인의 비타민d 섭취 상태’를 분석한 결과, 남성의 75.2%, 여성의 82.5%가 결핍 상태였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2020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을 감안하면 현재는 더욱더 많은 분들이 결핍을 겪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타민d 결핍 증상

대표적인 비타민d 결핍 증상으로는 피로감이 있습니다. 무기력감을 느끼기 쉬워지며, 세로토닌의 분비량도 줄기 때문에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핍 시 골다공증, 골연화증, 근육 약화 등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 결핍이 심장 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유럽 심장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유럽 심장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비타민d의 결핍이 코로나19 중증ㆍ사망 위험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러 학회에 따르면,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 800~1000IU 정도의 비타민d 섭취를 권장하고 있고 야외 활동이 부족하거나 자외선 차단제 사용 등으로 햇빛 노출이 제한되어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하루 2,000IU 섭취 까지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음식

계란 노른자

계란-노른자

국내 다소비 식품 중 비타민d가 가장 많이 든 음식은 계란 노른자입니다. 계란 노른자의 비타민 100g당 44.7㎍으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

연어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다량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꾸준히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

우유

우유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을 비롯하여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우유 한 잔에 들어있는 비타민d는 100IU로 성장기 어린이와 뼈의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어르신들은 평소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햇볕에 말린 버섯류

버섯

사람이 햇볕을 받으면 체내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듯이, 버섯도 햇볕을 쬐면 비타민d 함량이 증가합니다. 버섯류 가운데서도 비타민d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햇볕에 잘 말린 표고버섯입니다. 햇볕에 잘 말려둔 버섯은 하루 2~3개만 섭취하셔도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영양제 추천

비타민은 크게 일반 비타민 그리고 자연 유래 비타민으로 나뉩니다. 일반 비타민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불안정하게 작용할 우려가 있는 반면에, 자연 유래 비타민은 건조효모와 같이 자연에서 추출되므로 인체에 친화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자연 유래 비타민 중에서도 원료 재배 과정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비타민d 영양제는 뉴트리코어 비타민d입니다. 하루 1정으로 비타민d 1,000 IU를 섭취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미국 USDA 유기농 인증을 받은 원료를 사용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를 획득하여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추천

비타민D와 셀렌을 함유하여 식약처로부터 4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고, 정제를 만들 때 제품 생산성을 위하여 넣는 첨가물 부형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격은 현재 뉴트리코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1박스(2개월분)를 48,000원에 판매하고 있었고, 비타민D가 많이 부족한 분들을 위한 2000IU 제품도 함께 68,000원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비타민d 효능과 결핍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영양제 추천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니 결핍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및 면역력에 좋은 음식 7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추천 가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