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기 위한 방법 5가지

신용점수-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올해부터 모든 금융업권의 개인신용평가가 신용등급제가 아닌 신용점수제로 전환되었습니다. 아직은 신용점수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개인의 신용은 금융 생활의 기본인 만큼, 재테크를 시작한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오늘 글 잘 참고하셔서 신용점수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존 신용등급제는 신용 거래의 형태나 규모, 기간, 대출 여부, 연체 이력, 현재 채무 상태 등을 기초로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누었었는데요.

구간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 상위 등급과 불과 몇 점 차이도 나지 않는데, 하위 등급으로 결정되어 불이익을 받게 되는 일명 문턱 현상 때문에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새로 도입된 신용점수제는 1~1000점으로 세분화하여 더욱 정확하고 합리적인 신용 평가가 가능해졌습니다. 제도가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아서 과거의 신용등급제와 현재의 신용점수제의 비교를 위하여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어요.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과 보험, 신용카드사, 금융 투자회사 등 모든 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제 신용등급이 아닌 신용점수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익숙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점수

국내 대표적 신용평가기관으로는 Nice 마이크레딧과 KCB 올크레딧이 있는데요, 기관별로 자체 기준에 맞춰 각각 신용도를 평가합니다.

신용도를 평가하는 요소로 상환이력, 신용형태, 부채 수준, 신용거래 기간 등 크게 4가지가 꼽히는데, 각 신용평가 회사에 따라 가점의 기준, 평가 기준의 가중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점수가 다른 것이에요!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바로가기

신용점수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이 신용점수는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 것일까요?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대출입니다. 살다 보면 누구나 대출이 필요한 순간이 한 번쯤은 오게 되는데요, 신용점수가 바로 우리가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서 이 사람에게 얼마나 빌려줄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또한 신용점수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뿐만 아니라, 금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대출을 할 때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싼 이자를 감당해야 합니다.

보통 은행에서 일반 신용 대출 시, 신용점수 최상위 등급인 1~2등급과 최하위 등급 9~10등급의 금리를 비교해 보면 약 3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신용점수가 우리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매우 크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신용점수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아요.

신용점수 조회 방법

Nice 지키미에서 조회하기

신용점수는 현재 NICE 평가 정보 나이스 지키미에서 1년에 3회 무료로 신용 조회가 가능합니다.

나이스-신용점수-조회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체험하기 – 전 국민 신용 조회를 선택합니다. 3개월에 한 번, 1년에 총 3번 무료로 신용 조회가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전국민 무료 신용 조회 신청을 클릭하시고 본인 확인을 마무리하시면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조회-방법
신용점수 조회와 더불어 신용카드 개설 정보, 장기연체 정보, 단기 연체 내역, 대출 정보, 채무 보증 정보, 단기 카드 대출, 신용 조회 기록 등의 정보와 함께 신용점수 주요 평가 요소 등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Nice 신용점수 조회 바로가기

토스 or 카카오 앱 이용하기

토스 또는 카카오 앱을 이용하여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토스 : 토스 앱 실행 > 우측 하단 메뉴 아이콘 > 내 신용점수
  • 카카오 : 카카오톡 실행 > 하단 점 세 개 > 페이 자산 > 신용점수

Nice 점수와 KCB 점수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신용점수 상승 또는 하락 이유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바로 통신비 납부 내역이나,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 납부내역 등을 제출하여 신용점수 상승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5가지

신용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가급적 일시불 결제 위주로 꾸준히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과도한 할부 거래는 부채로 인식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일시불 위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50% 이하로, 체크카드와 함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신용카드의 사용은 자제하고,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할 시 신용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체는 절대 금물!

대출을 하셨다면 절대로 연체를 하시면 안 됩니다. 신용등급의 가장 큰 독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0만 원이 넘는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며, 최장 3년간 신용평가에 반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대금이나 대출과 더불어 비금융 정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요금, 공과금, 공공요금 등이 비금융 정보에 속하는데, 2020년부터 이러한 비금융 정보도 신용점수에 반영이 된다고 하니, 이체 날짜에 잔고가 비어있지 않도록 항상 꼭 확인해 보시는 습관 들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거래 은행 꾸준히 사용하기!

여러 곳의 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한두 곳의 주거래 은행을 지정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에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통하여 급여 관리, 공과금 납부, 카드 결제 등 실적을 한곳에 모아놓는 것이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은 고금리부터,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대출은 금리가 높은 것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사는 대출의 종류와 업권, 금리 수준, 상환 비중 등을 고려하여 고위험 대출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이용하시길 권장해 드리는데요, 제도권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대부 업체에서 받은 대출 정보도 자동으로 평가에 반영됩니다.

모든 대출을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 자체는 부정적인 평가 요인이지만 반대로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신용거래 실적도 쌓이게 됩니다.

꾸준히 신용점수 확인!

신용 정보를 많이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오히려 금융감독원과 신용평가사들은 정기적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Nice, 토스, 카카오페이 등에서 무료로 빠르게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신용점수를 확인하셔서 현재 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은 없는지 체크하고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어요. 정리해드린 내용 잘 참고하셔서 신용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