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치료 좋은 음식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치료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소화가 잘 안되고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 방법, 좋은 음식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만, 보통은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개선으로 완치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장관의 기질적 이상 없이 장이 과민하게 수축 운동을 하여서 복부 불편감, 복통, 설사, 변비 등과 같은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민성 대상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전체 인구의 약 7~15%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소화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약 30% 가까이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흔한 질병으로, 변비, 설사와 같은 배변 장애, 복부 팽만감, 배변 후 잔변감, 대변 내 점액 같은 소화기 증상 외에도 두통, 월경불순, 불안,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 및 심리적 요인이 크고,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해서는 심리적 불안 및 갈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주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 패턴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휴식과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요, 산책과 조깅과 같은 운동은 장운동을 활성화하여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 섭취와 과식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경우,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에 판단에 따라 장의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 형성 완화제 등을 사용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좋은 음식

1. 매실

과민성대장증후군-좋은-음식-매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 중 하나로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장에서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 내의 살균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장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소화액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소화불량, 위장장애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키위

키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저포드맵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포드맵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해 호주에서 연구ㆍ기획된 식단입니다.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어 복부 팽만, 소화 불량 등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을 포드맵이라 지칭하고 포드맵 음식과 저포드맵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키위는 대표적인 저포드맵 식품 중 하나로, 소화 불량을 해소하고 변비나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키위에는 식이섬유와 천연 단백질 소화효소,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하여 전반적인 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하는 데 좋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이죠.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하는 약 4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의 증식은 억제하여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는 저포드맵 음식이면서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위와 장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습니다.

4. 마

마

마는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고 위, 장 등 오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에는 뮤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뮤신 성분이 장의 건강에 필요한 유익균을 늘려주고, 유해균은 살균시키는 역할을 하여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줍니다.

5.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에는 팩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의 활동을 안정시킵니다. 바나나는 식감이 부드러워 먹기에도 편하고, 잦은 설사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보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소화를 저해시키는 포드맵 성분이 적어서 저포드맵 식단에 들어가는 과일입니다.

6.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는 변비 해소 및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기에 위장병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 음식입니다. 양배추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전체적인 장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인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치료 방법, 좋은 음식 등을 정리해보았어요. 장에 자극이 가는 음식은 꼭 피하시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관리하신다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추천 가격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추천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