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유아 ADHD 테스트 검사 바로가기

ADHD-테스트

 

주변에는 우리 아이의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요인들이 너무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져서 아이가 단순히 산만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 ADHD 증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성인들도 바쁜 일상과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하여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 ADHD가 주요 질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자꾸 할 일을 까먹고 한 가지에 집중을 하지 못할 때 ‘혹시 나도?’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혹시 내 아이의 행동이 ADHD에 해당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유아 ADHD 테스트를 시작으로, 청소년 및 성인 ADHD 테스트 그리고 적절한 관리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ADHD란?

많은 분들이 성인 ADHD를 성인이 된 후에 생긴 병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실제로 ADHD는 선천적인 특성으로 여겨집니다. 즉, 어릴 때부터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 등의 증상이 있었던 것이죠.

성장하면서 일부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약 50% 정도의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성인 ADHD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학교나 유치원에서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고 과잉 활동을 보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약 70%의 사람들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약 30%는 조용한 ADHD라고 불리는데, 이는 과잉 활동이나 충동성은 적지만 주의력 결핍이 뚜렷한 경우를 말합니다.

ADHD 유형

ADHD는 주로 과잉행동, 충동성, 그리고 주의력 부분에서 나타나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유형은 부주의형, 과잉행동/충동성형, 그리고 복합형으로 구분됩니다.

부주의형 ADHD

이 유형은 항상 잊어버리거나 일을 끝내지 못하고 산만한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이들은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 보이며, 실수가 많고 실수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거나 조직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충동성형 ADHD

이 유형은 즉각적인 자극에 반응하거나 즉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어렵고, 말을 가로막거나 대화에 참여하기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복합형 ADHD

이 유형은 부주의형과 과잉행동/충동성형의 증상을 모두 나타내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이들은 주의력 부족과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 그리고 조절력이 부족한 측면을 모두 겪을 수 있습니다.

유아 ADHD 테스트 | 청소년, 성인

 

다음은 유아 ADHD 여부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 항목입니다.

1. 다른 사람들이 행하는 행위를 방해한다

2. 질문을 하는 도중 성급한 대답을 한다

3. 말이 주로 빠르며 많다

4.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기다림이 부족하다

5. 쉴 틈 없이 움직이고 활동하며 마음이 급하다

6. 다수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한다

7. 의자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며 몸이나 손을 자주 움직인다

8. 정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다니거나 활동성이 큰 행동을 취한다

 

유아기에는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행동이 일반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주의력 부족과 과잉행동이 심각하고 지속되는 경우, 위의 유아 ADHD 테스트 문항 중 5개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유아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 및 성인 ADHD 테스트는 아래에서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청소년 ADHD 테스트

성인 ADHD 테스트

ADHD 치료 방법

 

ADHD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약 80% 정도의 사람들이 분명한 호전을 보이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향상되고,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이 감소하며, 부모나 교사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들의 경우, 과도한 충동성과 산만함으로 인해 주변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을 나쁜 아이로 여기거나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충동성과 산만함으로 인해 또래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거나 따돌림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과 학교에서는 아동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그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 병원 찾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및 면역력에 좋은 음식 7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 8가지 & 빈혈증상 정리

장염에 좋은 음식 7가지 | 장염 원인, 증상,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