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알아보기

숨은-보험금-찾기

살아가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보험 상품을 최소 1~2개는 가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2020년 기준 가구당 보험 가입률이 99.1%에 달할 정도로 대부분이 보험을 들고 있지만, 실제로 어디가 아프고 얼마나 다쳐야 보험금을 받는지, 보장기관과 보험금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하여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보험 가입자가 기억하지 못하는 보험 계약과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나 비용을 부담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들 한 번쯤 조회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 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여 지급액이 확정되었지만,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숨은 보험금은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중도보험금 : 계약 기간 중 특정 시기가 되고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건강진단자금,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생활자금, 배당금 등이 포함됩니다.
  • 만기보험금 : 보험 계약 만기는 지났으나 소멸시효가 끝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 휴면보험금 : 보험계약 만기 등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는 완성되었으나, 계약자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고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정부와 보험업계의 노력으로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보험 소비자가 숨은 보험금은 3조 8천억 원을 찾아갔지만 아직도 약 12조 3천억 원의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과거에는 숨은 보험금을 찾기 위해서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 사이트에서 보험 내역을 조회하고, 보험금을 청구 신청을 해야 했는데,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가 개설되며 모든 보험 가입 내역을 조회하고 간편하게 일괄 청구까지 가능해졌습니다.

내-보험-찾아줌

통합 검색 사이트에 ‘숨은 보험금 찾기’ 또는 ‘내 보험 찾아줌’이라고 검색하셔서 들어가셔도 되고, 아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바로가기)

메인 화면에 보이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시고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한 후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숨은-보험금-찾기-방법

개인 정보 수집ㆍ이용 및 제공, 조회 동의함 체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30초 안에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 리스트가 쭉 나오고, 보험회사, 상품명, 보험계약상태, 보험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숨은 보험금 내역이 조회된다면 미청구ㆍ휴면보험금 간편청구를 클릭하시고 보험금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숨은-보험금-조회

자주 하는 질문

Q. 휴면보험금은 청구권 소멸시효가 완성된 금융 재산으로 알고 있는데, 수령이 가능한가요?

A.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청구권의 발생일로부터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 상법상 보험금 청구권이 소멸된 재산으로 보험회사의 법적인 지급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법적인 지급의무와 관계없이, 모든 보험회사는 소비자의 재산권 보호 등을 위해서 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보험금도 모두 지급하고 있습니다.

Q. 청구 후 지급까지는 어느 정도 기간이 소요되나요?

A. 숨은 보험금의 경우, 최소한의 확인 절차만을 거쳐 3영업일 이내에 지급 및 처리될 예정입니다.

Q. 실제 조회된 보험금은 그대로 수령이 가능한가요?

A. 조회된 보험금은 전월말 기준으로 보험금과 이자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실제로 수령하게 되는 보험금은 보험금을 청구하는 시점에 최종적으로 확정되고, 보험계약대출 원리금, 세금, 이자지급일 차이 등이 존재할 경우 조회된 금액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Q. 보험사고 발생으로 청구된 보험금도 조회가 가능한가요?

A. 해당 시스템은 확정적으로 발생한 보험금을 조회하는 목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보험금을 청구하여 보험금 지급 절차가 진행중인 사고 보험금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방법 | 보조금 24, TOSS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 병원 찾기

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기 위한 방법 5가지

토스 비상금대출 조건 및 신청 방법

주식계좌 개설 방법 정리 |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