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나쁜 음식 정리

신장에-좋은-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나쁜 음식에 대해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신장(콩팥)은 우리 몸에 2개가 있고 이 중에 하나만 있어도 생존에는 큰 지장이 없기 때문에 간혹 그 존재가 가볍게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하여 신장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신장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잘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장(콩팥)이란?

신장(콩팥)은 아래쪽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 2개가 있고 무게가 300g정도에 불과한 장기이지만, 인체의 노폐물 제거에 관여하고 다른 장기의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몸에 노폐물이 쌓여서 온갖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고혈압과 빈혈이 생기고 소변으로 단백질 배출량이 늘어나며 몸이 붓기도 합니다.

보통 신장 질환은 무증상이 대부분이고, 증상이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감소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이어지는 만성 신장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2,600만 명이 넘는 성인이 각종 신장 질환에 시달리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35세 이상 남녀 6명 중 1명이 만성 신장병 환자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불면증
  2. 만성 피로
  3. 피부 건조
  4. 밤에 소변을 자주 본다.
  5. 근육 경련
  6. 식욕이 떨어진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에-좋은-음식-10가지


  • 배는 효소가 많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 흡수와 배뇨 현상을 원활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신장 기능을 도와주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수박
    수박은 신장을 강화해주고 요로 감염을 막아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수박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고, 필수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 감자
    감자는 신장결석의 치료와 예방을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녹말, 마그네슘, 칼슘, 인, 비타민B,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기들을 청소하고 결석을 녹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사과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사과는 신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혈액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콩팥을 서서히 손상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섬유질 속의 펙틴이 콜레스테롤과 고혈당을 줄이는 역할을 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블루베리
    베리류의 식품은 대부분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신장의 염증이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어 신장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검은콩
    검은콩은 옛날부터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신장을 보호하는 의약품에도 검은콩 성분이 추출되어 들어가기도 합니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에 쌓인 결석을 녹여주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장에 죽은 세포들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 늙은 호박
    늙은 호박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비타민 A로 바뀌어 항암 작용을 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노폐물이나 독성물질을 제거하여 면역력 향상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 양파
    양파는 항염효과가 뛰어나 신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양파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신장의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소금 권장 섭취량은 약 6g이지만, 한국인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보통 14~24g으로 권장 섭취량의 약 3배를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염분은 적정량을 넘어 섭취할 경우, 체내의 염분과 수분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신장 기능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칼륨의 배출이 대부분 신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비정상인 경우에는 고칼륨 음식의 섭취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채소나 과일을 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놓거나, 끓는 물에 데치기, 껍질 및 줄기를 제거하면 칼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영양제는?

오메가 3

오메가3는 신장의 염증 세포의 발현을 감소시켜주며, 신장 모세혈관의 안정성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 실험을 통해서 오메가3 수치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하여 만성 신장 질환이 27% 더 적게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타민D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 칼슘과 인의 재흡수가 되지 않고, 비타민D의 합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져,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 뼈 건강 또한 나빠질 수 있어서 비타민D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은 세포의 애너지 생성과정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우리 인체에서 가장 많은 엔지가 필요한 곳이 심장이고, 그 이후로 쓰임이 많은 곳이 신장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우리가 먹는 일반 음식으로는 보충이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하여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음식 알아보기 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