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초연금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정리

기초연금-노령연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기초연금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사이의 차이에 대해서 헷갈려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두 용어는 노령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내가 납부한 금액과 상관없이 만 65세 이상인 사람들에게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반면에 노령연금은 내가 납부한 금액을 기반으로 받는 혜택입니다.

노령연금을 받을 때 기초연금이 감액되는 문제도 있어서, 이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개혁이 진행 중이며, 이러한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들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 확인하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사이의 차이를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초연금은 주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소득 인정 금액이 특정 기준에 부합할 경우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반면, 노령연금은 10년 이상의 납입 기간을 거쳐 특정 연령에 도달한 경우에 내가 납입한 금액을 기반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알아보기

먼저,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2024년에 변경된 수급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급자격 조건

2024-기초연금-수급자격

1. 만 65세 이상인 분 중 소득 하위 70% 이하에 속하는 경우 수급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2023년 기준 월 소득인정액 :

단독 가구의 경우 213만원 이하의 소득으로, 부부 가구의 경우 340만 8천원 이하의 소득으로 인정받은 경우 수급자격이 부여됩니다.

여기서 월 소득 인정액은 소득과 재산을 월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즉, 실제 소득이 기준을 초과해도 소득인정액이 기준 이하인 경우에는 수급자격이 부여됩니다.

내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 사이트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기초연금 모의계산(바로가기)

✅2024년 변경된 수급액

2024년에는 수급액이 2023년에 비해 3.5% 상승하여 단독 가구는 334,000원, 부부 가구는 534,400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및 서류 확인하기

올해부터 1959년생부터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만 65세 생일이 속한 달의 전월 달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959년 4월생이라면 2024년 3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신청은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PC 또는 모바일을 통하여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포탈 검색에 복지로라 검색하신 후 들어가셔도 되고, 아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2. 메인 화면에서 서비스 신청 클릭

기초연금-서비스신청

3. 본인 인증 완료 후 서비스 목록에서 기초연금 선택 후 다음 단계 클릭

기초연금-신청

4. 재산 입력 및 서류 첨부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시다면, 해당 지역의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대리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대리인 :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 시설장 등)

기초노령연금 신청 시 수급 희망 이력관리도 함께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급 희망 이력관리 서비스는 나이는 충족하지만, 소득에서 부적합 판정이 나와 아쉽게 떨어진 경우,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년 5년간 소득과 재산을 재확인하여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될 때 재신청해야 할 때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기초노령연금 신청서

소득 및 재산 신고서

수급 희망 이력 관리 신청서

배우자의 금융 정보 등 제공 동의서

신분증

기초연금이 지급될 본인의 통장 사본

필요한 경우 전세 또는 월세 계약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담당 공무원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니, 신청 전에 해당 지사나 센터로 문의하여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확인하기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한 종류로, 국민연금에 가입한 후 120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한 가입자가 연금수령 연령에 도달하면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한 가입자에게 지급됩니다. 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와 가입 기간에 따라서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즉, 보험료를 더 많이 납부하고 오랜 기간 동안 가입한 경우에는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정리한 글이 있는데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하기

 

오늘은 2024 기초연금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인분들의 노후 생활을 돕기 위한 이 혜택은 매우 중요하며, 해당 자격을 갖추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어 혜택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를 통해 더 안정적인 노후를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보건복지부 상담센터(📞국번없이 129) 또는 국민연금 상담센터(📞국번없이 1355)에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알아보기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알아보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방법 | 보조금 24, TOSS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방법 | 보조금 24, T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