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8가지 & 빈혈증상 정리

빈혈에-좋은-음식

평상시에 쉽게 얼굴이 창백해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이 자주 찾아온다면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여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빈혈은 평상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 8가지와 더불어 빈혈 증상, 빈혈 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빈혈 예방 및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빈혈이란?

일상생활을 하면서 종종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빈혈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지럼증은 빈혈의 많은 증상 중 하나일 뿐, 빈혈과 전혀 다른 질환인데요.

빈혈의 뜻을 알아보면 혈액 속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거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적혈구는 혈액 속에서 산소 운반을 담당하기 때문에 적혈구가 부족하면 두통과 피로,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빈혈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도 많지만, 심해지면서 증상이 점차 나타나는데요.

피로감, 얼굴이 창백해짐부터 시작하여 중증도의 빈혈은 현기증,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짐, 호흡 곤란, 흉통, 구토, 발작, 안면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빈혈-증상

빈혈 원인

  1. 철 결핍성 빈혈
  2. 비타민 결핍성 빈혈
  3.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빈혈이 발생하는 가장 주된 원인으로, 적혈구에서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철분이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것이 철 결핍성 빈혈입니다.

또한 적혈구 생성을 위해서는 철분과 더불어 엽산 및 비타민 B12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비타민 B12가 결핍될 경우,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주로 생선과 고기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채식주의자들이 비타민 결핍성 빈혈이 올 위험성이 높습니다.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은 주로 결핵, 암,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인하여 적혈구 생성에 저하가 나타나면서 생기는 빈혈입니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빈혈에 좋은 음식 8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해조류, 브로콜리, 견과류, 달걀, 비트, 체리, 어패류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철분과 비타민 B12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철 결핍성 빈혈 또는 비타민 결핍성 빈혈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에-좋은-음식-8가지

1.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과 루테인 등의 성분도 풍부하여 뼈 건강 및 눈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입니다.

2. 해조류

김, 미역 등의 해조류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요오드, 칼슘, 인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2 성분이 풍부하여 비타민 결핍성 빈혈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철분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미네랄 등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철 결핍성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4. 견과류

호두나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견과류는 슈퍼푸드라고 불릴 정도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빈혈 예방이 아니라도 건강을 위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5. 달걀

달걀에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집약된 완전식품입니다. 달걀 흰자 속 비타민이 빈혈의 증상인 어지러움증을 예방해 주고, 노른자 속 철분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비트

비트 속에 풍부한 철분과 엽산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과 조혈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을 흡수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체리

체리 역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체리는 칼로리가 낮고,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칼륨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 조절 및 빈혈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8. 어패류

굴, 조개, 바지락 등의 어패류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단순히 철분 함유량이 높은 것이 아니라, 체내 철분 흡수율도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나쁜 음식 정리

장염에 좋은 음식 7가지 | 장염 원인, 증상, 치료법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간에 좋은 음식 영양제 알아보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및 면역력에 좋은 음식 7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