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 효능 5가지와 카무트쌀 파는 곳

카무트-효능

최근 카무트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은 탄수화물의 섭취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존의 쌀을 대체할 수 있는 카무트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무트는 기존의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쌀에 비해 영양소가 더욱 다양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건강한 탄수화물이라고 불리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카무트 효능 부작용 카무트쌀 파는 곳 등의 내용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무트란?

카무트는 수 천년 전 피라미드에서 발견되어 고대 이집트인들의 주요 영양 공급원으로 사용된 곡물입니다.

카무트의 겉모습은 현미와 비슷하지만, 식감은 현미보다 부드럽고 견과류처럼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무트

카무트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여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는데요.

카무트 100g 기준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70.4g 정도가 들어있고 섬유질이 9g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미의 두 배 가량 해당하는 단백질과 하루 권장 섭취량 40%에 달하는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국 타임지 선정 건강한 식품 50가지에 선정되었을 만큼 다양한 효능이 많아 각광을 받고 있는 식품인데요, 아래에서 카무트 효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무트 효능

혈당 조절

카무트는 GI 지수가 매우 낮은 식품입니다. GI 지수란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인데요, 당뇨병 환자는 이 GI 지수를 평소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한국인의 주식인 흰쌀밥은 GI 지수가 약 80 정도인데요, 카무트의 GI 지수는 이에 절반 수치인 40으로, 카무트 쌀을 백미 대신 섭취할 경우 혈당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카무트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달걀 대비 약 2.5배, 현미의 3배, 아스파라거스 대비 354배 정도의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건강 및 다이어트

카무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하도록 하여 과식을 막는 데 도움을 주며,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내의 유해균은 억제하고 유익균이 잘 증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시 식사량을 줄이다 보면, 영양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는데 카무트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눈 건강 개선

카무트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 블루베리보다도 약 3.7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루테인은 우리의 시력과 색각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황반의 구성 성분입니다. 꾸준히 루테인을 섭취할 경우 황반 변성 예방에 도움을 주고, 눈의 피로를 개선하며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개선

우리의 간의 해독과정에 있어서 글루타치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간세포에 다량 함유되어 알코올의 해독 과정에 사용되고 간염의 치료 보조제로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카무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은 이 글루타치온의 활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카무트를 섭취하실 경우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무트 부작용 섭취 방법

부작용

카무트는 큰 부작용은 없는 식품이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80g으로 권장 섭취량을 지켜서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섭취 방법

카무트-밥-미숫가루

카무트는 밥, 요거트,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에 이용하여 섭취할 수 있는데요,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 소개된 카무트 활용법은 바로 카무트 밥과 카무트 미숫가루입니다.

1. 카무트 밥

불린 카무트와 쌀에 물을 약 1.5배 정도 넣은 후 일반  취사로 밥을 지으시면 고소한 카무트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쌀과 카무트 불리는 시간은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고, 카무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어서 드시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처음에는 카무트를 조금만 섞어보시고, 적응이 되시면 카무트의 양을 늘려보시길 바랍니다.

2. 카무트 미숫가루

카무트 미숫가루를 위해서는 먼저 카무트를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주세요. 현재 시중에는 카무트 가루를 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카무트 가루와 우유를 준비하셨다면, 미숫가루를 타먹는 것처럼 우유 200ml에 카무트 가루를 약 15~30g 정도 섞어서 드시면 됩니다.

카무트쌀 파는곳 고르는법

카무트 쌀은 현재 온라인을 통하여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구매하실 때 몇 가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무트 정품은 98% 이상의 순도를 가지고 있는 호라산밀만 카무트로 인정을 받기 때문에 순도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유기농 인증과 비 유전자 조작 곡물(NON-GMO) 인증을 받았는지도 함께 체크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하늘누에 천잠원 가격 및 효능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가격 3가지

종근당 올컷 다이어트 가격 효과

고혈압 증상 기준 및 혈압 낮추는 방법